운동능력 향상은 물론 부상방지 효과도 탁월한 테이핑의 효능은 스포츠 의학에서 발명한 놀라운 요법이라 할 수 있다. 동문회 혹은 가족 체육대회에 참가 할 때 테이핑을 붙이고 안붙이고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 할 수 있다. 과거 부상을 당했던 부위나 약한 부위에 테이핑 효과는 놀라운 정도이다.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는 세팍타크로 선수들에게 테이핑 요법은 몸을 보호하고 기술 발휘에 아주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테이핑의 종류도 수 십가지이지만 축구대표팀 최주영 의무팀장님이 추천하는 키노소프트 테이핑은 확실한 제품이었다. 가격이 싼 테이핑과 비싼 테이핑 그리고 특허를 받은 테이핑과 그렇지 못한 테이핑의 성능 차이는 확실히 틀리다. 일반적으로 일본 제품이 좋다고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키노소프 테이핑은 최고의 품질을 보증한다.
목 부위 : 테이프 4칸, 4칸 반 - 2개, 3칸 -1개
① 일자형 테이프(4칸)를 고개를 약간 숙인 상태에서 경추라인을 따라 붙이되 경추(시작과 끝) 부위에서는 당겨서 붙이고 그 후(흉추)부터는 자연스럽게 붙힌다.
② 일자형 테이프(4칸)를 고개를 약간 숙인 상태에서 경추라인을 따라 붙이되 경추(시작과 끝) 부위에서는 당겨서 붙이고 그 후(흉추)부터는 자연스럽게 붙힌다.
③ 일자형 테이프(4칸 반)를 목부위에 고정하고 단계 2오 같은 동일한 방법으로 왼쪽 어깨선에 테이핑을 한다.
④ 일자형 테이프(3칸)을 그림과 동일하게 목부위에 자연스럽게 붙인다.
어깨 부위 : 테이프 4칸 반 - 3개, 5칸 반 -1개, 10칸 - 1개
① 일자형 테이프(4칸 반)를 팔(상완부) 옆면 중앙 위치에 고정하고 어깨위로 향하여 붙이되 어깨 관절 통과시에만 당겨서 붙히고 나머지 부분은 자연스럽게 붙힌다.
② 일자형 테이프(4칸 반) 2개를 각각 팔 앞면과 뒷면에 단계 1과 같은 방법으로 붙힌다.
③ 일자형 테이프(5칸 반)로 어깨 상단부의 단계 1, 2에서 붙인 테이프를 고정하되 관절부위 통과시에만 당겨서 붙이고 나머지 끝부분은 자연스럽게 붙인다.
④ 일자형 테이프 (10칸)를 단계 1과 2에서 붙인 테이프의 밑부분에 붕대를 감듯이 가볍게 돌려서 붙여 고정한다.
허리 부위 : 테이프 4칸 - 1개, 5칸 - 3개, 6칸 -3개
① 상체를 45도 정도 구부리고 일자형 테이프(4칸)를 가로로 붙이되 통증 부위(척추통과부위)는 당겨서 붙힌다.
② 일자형 테이프(6칸)를 요추 하단부에 고정하고 척추방향을 따라 위쪽으로 붙이되 통증부위는 당겨서 붙이고 나머지 부분은 자연스럽게 붙인다.
③ 일자형 테이프(6칸-2매)를 각각 척추를 중심으로 왼편과 오른편 근육에 단계 2와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④ 단계 1에서 붙인 테이프 위에 일자형 테이프(5칸)을 반정도 겹쳐서 하단부에 단계 1과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⑤ 일자형 테이프(5칸)를 단계 4에서 붙인 테이프 윗부분에 단계 1과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⑥ 일자형 테이프(5칸)를 단계 5에서 붙인 테이프 윗부분에 단계 1과 같은 방법을 붙인다.
팔꿈치 부위 : 테이프 3칸 반 - 3개, 6칸 - 1개
(6칸중 양쪽끝 2칸씩 절개하여 H자형으로 준비), 8칸 - 1개, 9칸 - 1개
① 팔꿈치를 45도 정도 구부린 상태에서 일자형 테이프(3칸 반)를 팔 안쪽 위와 아래에 약간 당겨서 부착하고 부드럽게 밑에서 위로 밀러서 붙인다.
② 일자형 테이프(3칸 반) 2개를 이용하여 단계 1과 같이 양옆 측면에 붙인다.
③ H자형 테이프(6칸)를 팔꿈치 전면부 중앙 부위에 당기면서 가로로 붙히고 절개된 양측 두개의 테이프를 팔꿈치의 상단부 위와 하단부위에 가졉게 돌려서 붙인다.
④ 일자형 테이프(9칸)를 팔꿈치 상단부에 가볍게 돌려서 붙여 고정하고 일자형 테이프(8칸)는 팔꿈치 하단부에 부드럽게 돌려서 붙여 고정한다.
손목 부위 : 손목으 자연스런 자세로 테이핑을 실시.
테이프 2칸 반 - 2개, 4칸 - 1개
(4칸 중 2칸 반절개하여 Y자형으로 준비), 5칸 - 1개, 6칸 -1개
① 일자형 테이프(2칸 반)를 손등 중간부분에 고정시키고 손목관절 통과시에는 당겨서 붙이면서 나머지 부분은 자연스럽게 붙인다.
② 일자형 테이프(2칸 반)를 손바닥 중간부분에 고정시키고 관절 통과시에만 당겨서 붙이고 나머지 부분은 자연스럽게 고정한다.
③ Y자형 테이프(4칸)의 절개되지 않은 부분을 손목의 손날쪽 부분에 고정하여 가볍게 당겨서 붙이고 절개된 부분 중 한쪽은 손바닥을 가로질러 고정시키고 나머지 부분은 손등을 가로질러 고정시킨다.
④ 일자형 테이프(5카)를 손목관절에 가볍게 당겨서 붕대를 감듯이 돌려서 손목부분을 고정시킨다.
⑤ 일자형 테이프(6칸)를 단계 1에서 붙인 테이프의 윗부분에 자연스럽게 붕대를 감듯이 돌려서 붙여 고정한다.
종아리 부위 : 테이프 반 - 2개, 4칸 - 1개(4칸 중 3칸을 절개하여 Y자형으로 준비)
① 일자형 테이프(5칸 반)를 아킬레스건 하단에 고정하고 종아리 우측 위 방향으로 종아리 3분의 2지점까지 당겨서 붙이고 나머지는 자여스럽게 붙인다.
② 일자형 테이프(5칸 반)를 아킬레스건 하단에 고정하고 종아리 좌측 위 방향으로 종아리 3분의 2지점까지 당겨서 붙이고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붙인다.
③ Y자형 테이프(4칸)의 절개되지 않은 부분을 종아리 내측에 고정하고 절개된 부분을 종아리 상하로 적당한 간격으로 벌려서 붙여 고정한다.
④ 완성된 모습
무릎 부위 : 테이프 5칸 - 4개, 10칸 - 2개
① 일자형 테이프(5칸) 2매로 무릎의 외측(바깥쪽) 측면에 관절부위를 중심으로 X자 형태로 붙이되 관절부위 통과시에는 당겨서 붙이고 나머니느 자연스럽게 붙인다.
② 일자형 테이프(5칸) 2매로 무릎의 내측(안쪽) 측면에 관절부위를 중심으로 X자 형태로 붙이되 관절부위 통과시에는 당겨서 붙이고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붙인다.
③ 일자형 테이프(10칸)를 무릎(슬관절) 하단부에 붕대를 감듯이 돌려서 붙여 고정한다.
④ 일자형 테이프(10칸)를 무릎(슬관절) 상단부에 붕대를 감듯이 돌려서 붙여 고정한다.
발목 부위 : 발목을 90도 유지하여 테이핑을 실시,
테이프 4칸 -4개, 7칸 - 1개, 14칸 - 1개
※ 발목은 90도로 반드시 유지하여 시행
① 일자형 테이프(7칸) 테이프에 붙어 있는 이형지의 중앙을 찢어 발뒺꿈치 바닥에 고정하고 발뒤꿈치 바닥을 중심으로 양측으로 기둥을 세우듯 울려 붙인다.(발목 관절 통과시 당겨서 붙인다)
③ 일자형 테이프(4칸)를 발뒤꿈치 바닥에 고정하고 발목 외측(바깥쪽) 방향으로 관절 통과시에만 약간 당기면서 붙이고 나머지 부분은 자연스럽게 붙여 고정한다.
④ 일자형 테이프(4칸) 발뒤꿈치 바닥에 고정하고 발목 내측(안쪽) 방향으로 관절 통과시에만 약간 당기면서 붙이고 나머지 부분은 자연스럽게 붙여 고정한다.
④ 일자형 테이프(4칸)를 발뒤꿈치 바닥에 고정 시키고 발목 외측 방향으로 아킬레스건 뒤쪽을 통과하여 다리 내측면에 자연스럽게 부착한다.
⑤ 일자형 테이프(4칸)를 발뒤꿈치 바닥에 고정시키고 발목 내측 방향으로 아킬레스건 뒤쪽을 통과하여 다리 외측면에 자연스럽게 부착한다.
⑥ 일자형 테이프(14칸)를 발목 관절에서 시작하여 발목 위쪽을 향하여 자연스럽게 편안하게 붕대 감듯이 돌려서 고정한다.
키노소프트 테이핑법(부위별)의 장점
1.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근 골격계 및 인대의 기능을 보조하여 2차 손상방지와 부상부위 지지효과로 운동 수행 능력을 가능케 한다.
2. 테이프가 피부의 표피를 들어 올림으로써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이 완화된다.
3.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안정성을 증가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4. 관절부위에 기능적인 면을 고려하여 적당히 고정해줌으로써 관절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키노소프트 테이프의 장점
원단의 무발수처리로 통기성이 우수하여 땀 배출이 탁월하며 원단끼리 접착력이 좋아 겹쳐지는 테이핑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기타 다른 종류의 테이프(울트라라이트 외)와 겸용 테이핑 시에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테이핑요법은 관절과 근육의 구조를 연구한 가운데
각 부위별로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염좌, 인대손상, 탈구, 근섬유 손상 등과 같이
예방하고자 하는 대상에 따라서도 테이핑을 붙이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각 부위별 테이핑 붙이는 방법>
1. 발목관절 테이핑요법
족관절 염좌의 대부분은 안쪽으로 뒤틀림(내반) 현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때의 테이핑은 족 관절의 움직임을 가능한한 자유롭게 하면서
내반만을 제한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족관절을 90도로 유지한 상태에서 테이핑을 합니다.
2. 무릎관절 테이핑요법
무릎 부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무릎의 안쪽에 있는 인대를
손상시키는 '내측측부인대손상'입니다.
이 테이핑은 운동 중 넓적다리(대퇴부)~ 무릎 아래의 뒤틀림을 제한하여
인대손상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3. 손목관절 테이핑요법
손 관ㄹ절에는 많은 힘줄과 인대가 있습니다. 손 관절을 안쪽으로 구부릴 때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염좌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손목관절 테이핑을 함으로써 예방하도록 합니다.
'잡다한지식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0) | 2020.11.11 |
---|---|
로판 초입자들을 위한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jpg (0) | 2020.10.22 |
대형병원 선택 가이드 (0) | 2020.10.16 |
바나나 껍질로 가시 빼기 (0) | 2020.10.15 |
신체를 지배하는 18가지 방법 (0) | 2020.10.13 |
댓글